돌고돌고돌아 자체서버(라즈베리파이)
-
Google HackFair 2016에 참여하기위해 프로젝트를 개발하고있다. 구글 기술을 많이 쓰면 우대한다고해서 예전에 써봤던 Google App Engine을 다시 꺼내봤다. Google Compute Engine을 쓰기엔 처음부터 세팅을 해야하고, 과금이 될 수도있는 위험을 안기싫었다. 그래서 어느정도 플랫폼이 갖춰져있고, 내가 할 일이 적은 Google App Engine을 선택했다.
-
Google App Engine 콘솔 화면은 2년 전에 비해 완전히 바뀌어있었고, 뭔가 더 좋아보였다. 하지만 내가 사용할 기술과 잘 연동되는가가 중요했는데, 이것때문에 일주일 정도 삽질했다. 난, Flask에서 Tweeter Search API를 이용해서 트윗을 얻고, YouTube Data API를 이용하여 영상 정보도 얻고싶었다. 로컬에서는 트윗을 잘 얻어왔다!(예이!) 유튜브 영상도 잘 얻어왔다! 하지만 Google App Engine에 붙이자마자 에러를 뿜어냈다. 이런저런 작은 에러들을 해결하다가 결국에는 막혔던 에러는 Socket API 사용에 관한 것이었다. 로컬에서는 얼마든지 socket 모듈을 사용할 수 있지만 Google App Engine에서는 서버에 부하가 걸리니 제한을 걸어놓은 것 같았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금을 위한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Socket API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해서 결국 포기했다.
-
그래서 난 돌고돌고돌아 라즈베리파이에 자체서버를 만들기로했다. 현재 서비스 구조를 보니 Ubuntu + Flask + MongoDB + Tweeter API + YouTube Data API 정도만 잘 동작하면 될 것 같다.
p.s. Heroku도 사용해봤는데, 튜토리얼을 따라가는 도중에 생긴 문제때문에 집중력을 잃고 결국 포기…했다. heroku도 좋은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