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돌고돌아 자체서버(라즈베리파이)

Google HackFair 2016

  1. Google HackFair 2016에 참여하기위해 프로젝트를 개발하고있다. 구글 기술을 많이 쓰면 우대한다고해서 예전에 써봤던 Google App Engine을 다시 꺼내봤다. Google Compute Engine을 쓰기엔 처음부터 세팅을 해야하고, 과금이 될 수도있는 위험을 안기싫었다. 그래서 어느정도 플랫폼이 갖춰져있고, 내가 할 일이 적은 Google App Engine을 선택했다.

  2. Google App Engine 콘솔 화면은 2년 전에 비해 완전히 바뀌어있었고, 뭔가 더 좋아보였다. 하지만 내가 사용할 기술과 잘 연동되는가가 중요했는데, 이것때문에 일주일 정도 삽질했다. 난, Flask에서 Tweeter Search API를 이용해서 트윗을 얻고, YouTube Data API를 이용하여 영상 정보도 얻고싶었다. 로컬에서는 트윗을 잘 얻어왔다!(예이!) 유튜브 영상도 잘 얻어왔다! 하지만 Google App Engine에 붙이자마자 에러를 뿜어냈다. 이런저런 작은 에러들을 해결하다가 결국에는 막혔던 에러는 Socket API 사용에 관한 것이었다. 로컬에서는 얼마든지 socket 모듈을 사용할 수 있지만 Google App Engine에서는 서버에 부하가 걸리니 제한을 걸어놓은 것 같았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금을 위한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Socket API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해서 결국 포기했다.

  3. 그래서 난 돌고돌고돌아 라즈베리파이에 자체서버를 만들기로했다. 현재 서비스 구조를 보니 Ubuntu + Flask + MongoDB + Tweeter API + YouTube Data API 정도만 잘 동작하면 될 것 같다.

p.s. Heroku도 사용해봤는데, 튜토리얼을 따라가는 도중에 생긴 문제때문에 집중력을 잃고 결국 포기…했다. heroku도 좋은 것 같은데…

Written on September 4, 2016